디토소비형 인간 유형 테스트, 당신은 몇 번 타입?
기타 정보 및 일상"요즘 유행하는 건 다 갖고 싶은 당신, 혹시 디토소비형인가요?"
요즘 트렌드를 살짝만 눈여겨보면 다들 묘하게 비슷한 걸 좋아하시는 것 같지 않으신가요?
“어라, 나도 그거 샀는데?” “요즘 이거 없으면 대화에 못 낀다더라~” 이런 말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이런 분들 혹시 디토소비형 인간(Ditto Consumer) 이 아닐까요?
오늘은 재미 반 공감 반으로 디토소비 인간 유형 테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총 4가지 유형으로 나눠봤으니, 본인의 소비 성향을 가볍게 체크해보세요. 😊
1. 타입 A – 트렌드 선도자형 (a.k.a. 얼리어답터 디토)
“남들보다 한 발 빨라야 직성이 풀려요.”
- 신상 알림은 누구보다 빠르게 체크합니다.
- 리뷰 없어도 직감으로 구매하는 편입니다.
- 내가 먼저 샀는데, 유행되면 뿌듯해지는 타입!
👉 당신은 소비 트렌드 리더입니다. 디토소비가 유행이 되기 전에 먼저 움직이시니까요. 단, 가끔은 실험정신이 지나칠 수도 있으니 지갑 관리도 함께 해주셔야겠죠?
2. 타입 B – 공감 중심형 (a.k.a. 따뜻한 디토)
“내가 샀을 때, 누가 공감해주는 게 너무 좋아요.”
- 제품보다 리뷰를 먼저 봅니다.
- 주변 지인이 쓰면 더 사고 싶어집니다.
- SNS 인증은 필수, 해시태그는 옵션!
👉 당신은 감정적 연결을 중시하는 디토 소비자입니다. 남들과의 소통을 통해 소비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타입이에요. 브랜드도 당신 같은 분들 덕분에 리뷰 마케팅이 잘 되는 거랍니다.
3. 타입 C – 선택 회피형 (a.k.a. 결정장애 디토)
“고르기 힘들어요... 다 좋아 보여요...”
- 너무 많은 옵션에 머리가 하얘져요.
- ‘남들이 좋다는데?’ 하면 일단 장바구니에 담아봅니다.
- 실사용 후기 비교하다가 시간만 다 보내는 스타일입니다.
👉 당신은 정보 과잉 시대의 대표적인 디토소비형입니다. 정답 없는 선택이 어려울 때, 검증된 대중 선택을 따라가는 방식이 더 편하신 거죠. 사실 저도 이 타입에 가까운 것 같더라고요.
4. 타입 D – 팬심 기반형 (a.k.a. 충성 디토)
“내 최애가 썼다? 고민할 필요 없죠.”
- 인플루언서나 연예인 추천템은 무조건 신뢰합니다.
-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자주 구매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 ‘그 사람이라면 믿고 사요’가 소비 기준입니다.
👉 당신은 팬덤 기반 디토소비형입니다. 감성적 충성심이 크기 때문에 브랜드 입장에서는 정말 고마운 존재죠. 단, 가끔은 내 기준으로도 한 번쯤 생각해보는 습관이 좋을지도요!
한 가지 유형에 딱 들어맞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우리 모두는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바뀌는 하이브리드형 디토소비자일 수도 있으니까요.
중요한 건 내 소비가 나를 더 즐겁게 만들어주는지 스스로 인식하는 것이겠죠.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의 소비 성향을 가볍게 돌아보는 계기가 되셨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
혹시 주변 친구들이랑도 공유해서 유형 맞춰보시겠어요? 은근히 TMI 공유하면서 더 재밌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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