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향기 DalHyang

나홀로 소송하기 인터넷소송 신청법- 대법원 나의사건 민사 전자소송방법 등록 사용법

기타 정보 및 일상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달빛향기 입니다 요즘 인터넷으로 확인이 안되는게 거의 없는데요 2015년 1월부터 민사소송 내용도 인터넷을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법원에서 소송하는 것은 일반 사람들과는 거리가 있다는 편견이 조금 있었는데요 요즘은 웬만하면 심심찮게 주변에서 민사소송을 거는 경우도 많고, 간단한 지급명령신청과 같은 소송의 경우 변호사나 법무사를 통하지 않고도 손쉽게 나홀로 소송을 하는 경우를 쉽게 볼수있답니다.

 

오늘은 이런 민사 소송과 과련한 인터넷으로소송 신청(전자소송 등록 사용법) 관련서류 열람 등 소송진행상황등을 보고 대처할수 있는 전자소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법원 인터넷소송 전자소송 등록 및 사용법

 

 

소송을 제기하거나 당하셨을 경우 전자소송 등록 사용법입니다.

먼저 대법원 전자소송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주로 사용하시는 인터넷 포털검색 창에 '대법원 전자소송'이라고 치시면 홈페이지가 나온답니다)

 

 

 

 

이제 회원가입을 하시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 언제 어디서나 나의 전자소송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서류제출 및 나의사건현황 상대방이 제출한 서류 확인등을 할 수 있답니다.(전자소송 모바일 앱을 사용도 가능합니다)

 

전자소송의 주요 서비스입니다

- 진행 중인 전자사건에 대한 진행상황 일별 재판기일 등 일정 조회

- 전자사건 목록의 확인 및 상세 내용 조회

- 문서제출내역 등 최근의 사건 진행 내역 조회

- 전자납부 내역, 작성 중 서류 내역, 전자송달 문서 등의 확인

 

 

나의사건 전자자소송으로 등록 변경하는 방법

홈페이지 왼쪽상단 좌측에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오른쪽 '나의전자소송' > 나의사건관리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음페이지로 넘어가면 좌측 빨간 네모박스의 '전자소송사건등록'을 클릭합니다.

 

 

 

 

그럼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면서 아래와 같이 두가지 탭으로 전자소송사건을 등록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 민사소액 나홀로 소송하시는 분들은 전자소송인증번호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거나 모르실테니 가볍게 쌩까줍니다 훨씬귀찮아요 다음탭의 '전자소송인증번호가 없는 경우'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전자소송인증번호가 없는 경우를 선택후 동의 체크. 소송유형 선택, 해당 법원선택, 사건번호 입력 후 등록을 누르면 간편하게 나의사건을 전자소송으로 등록 변경해서 사용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이상 대법원 전자소송 등록(인터넷소송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민사 소액 재판 소송의 경우 전자소송을 활용하시면 언제어디서나 편리하게 민사소송 진행상황등을 알 수있답니다.